2025년 6월 28일 토요일 첫차부터 서울 및 수도권 전철 요금이 일제히 인상됩니다. 이번 요금 조정은 2023년 인상 이후 약 1년 8개월 만의 조치이며, 최근 계속된 운영적자와 에너지 가격 상승, 설비 교체 필요성 등이 인상 배경으로 꼽힙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여 출, 퇴근하시는 직장인들이나 평소 지하철이용이 많으신 분들은 적지 않게 부담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이글에서 지하철요금 인상요인, 인상요금, 환승구간요금, 교통비절약카드 만들기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요금 인상요인
서울교통공사와 코레일 등 수도권 지하철 운영기관 전기요금인상, 노후차량교체, 인건비상승, 무료승차인원증가 등의 이유로 만성적인 적자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정부의 일부 지원에도 재정 부담은 해소되지 않아 300원 인상에 합의하여 2023년도에 150원, 인상후 2024년 인상예정이었으나 물가상승의 이유로 연기되어 2025년 6월 28일 첫차부터 150원 인상이 결정되었습니다.
기본요금 150원 인상 시기
2025년 6월 28(토) 첫차부터 1,400원이었던 기본요금이 150원 이상되어 1,550원이 됩니다
2025년 6월 28일 인상내용
(카드이용 시)
구분 | 인상 전 (조조할인요금) | 인상 후(조조할인요금) |
성인 | 1,400 (1,120) | 1,550 (1,240) |
청소년 | 800원 (640) | 900원 (720) |
어린이 | 500 (400) | 550 (440) |
※지하철 조조할인 시간 : 첫차 ~06:30분
현금(1회용 카드)
구분 | 인상 전 | 인상 후 |
성인,청소년 | 1500 | 1650 |
어린이 | 500 | 550 |
인상되는 노선
서울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수도권광역전철 모든 노선이 적용 대상입니다.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인천 1·2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수인선, 경춘선, 신분당선, GTX-A 일부 구간까지 모두 해당됩니다. 수도권 전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모든 이용자가 해당 요금 인상을 체감하게 됩니다.
환승 및 정기권 제도
지하철요금이 인상되어도 환승 할인 제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할 때 추가 요금이 최소화되며, 30분(주간기준) 이내 환승 기준 역시 변동이 없습니다.
또한 자주 이용하는 이용자를 위한 정기권 요금은 조정 없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출퇴근이 일정한 분들은 정기권 사용을 통해 교통비를 일정 부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 부담 얼마나 늘어날까?
월 20일, 하루 2회 왕복 기준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직장인의 경우, 월 6,000원 정도의 추가 부담이 발생합니다. 학생이나 저소득층의 경우, 일정한 교통비 경감 정책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추후 서울시와 각 지자체의 후속 조치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통요금 절약방법
교통비를 절약하기 위하여 교통카드 사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현금요금은 카드요금은 보다 비싸고 대중교통 환승에도 적용이 되지 않아 환승 시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기후동행카드
1회 요금 충전으로 선택한 사용기간 동안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입니다
권종 | 가격 | 비고 | |
30일권 (따르이 포함) | 65,000원 | 청년(만 19세 ~ 39세)할인 : 58,000원 | "티머니 카드 & 페이" 참고 |
30일권 (따릉이 미포함) | 62,000 | 청년(만 19세 ~ 39세)할인 : 55,000원 | |
단기권 | 1일권 | 5,000원 | 따릉이 미포함 충전일부터 사용시작 사전충전불가 |
2일권 | 8,000원 | ||
3일권 | 10,000원 | ||
5일권 | 15,000원 | ||
7일권 | 20,000원 |
기후동행카드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바랍니다
K-패스
만 19세 이상 국민이라면 사용가능하며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금액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K-패스 카드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 바랍니다
맺음말
6월 28일 첫차부터 인상되는 수도권 지하철 요금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교통비 인상은 소비자 물가를 인상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하철운영적자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입장이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교통비 절약을 위하여 현금보다는 카드나 정기권을 이용, 자전거 환승, 걷기 등을 실천해 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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